Post | Sanctuary
top of page
  • Join our Discord!
  • Join our Kickstarter!

경제 2부

이전 개발자 로그에서, 저는 생츄어리의 경제체제가 어떤 유형이고 자원에는 어떤 종류가 있었는지 이야기했었습니다. (경제 1부)

생산 과정

이제 무슨 자원이 있는지 알았으니, 둘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유닛의 가격을 템플릿에 정의된 그대로 옮기면 이렇습니다:

경제 = {

생산시간 = 240,

비용 = {

합금 = 60,

플라즈마 = 600,

},

}


예시를 보면, 유닛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합금과 플라즈마가 얼마인지 꽤 분명하게 나타나있지만, 생산 시간이 뭘 의미하는지는 이해하기가 힘드셨을 겁니다. 설명해드리자면, 이 생산 시간은 1의 생산력을 가진 건물로 이 유닛을 생산하는 데 몇 초나 걸리는지 나타낸 것입니다.

그렇다면 초당 요구되는 자원은 어떻게 구할까요?

초당자원 = 자원비용 / (생산시간 / 생산력)

합금:

0.25 = 60 / (240 / 1)

플라즈마:

2.5 = 600 / (240 / 1)

와 같이 계산됩니다.

티어 1 군수공장의 비용과 티어 1 기술자의 생산력을 예시로 하나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 공장 건설 비용

경제 = {

생산시간 = 150,

비용 = {

합금 = 150,

에너지 = 1500,

},

},

-- 기술자 생산 옵션

건설 = {

생산력 = 5,

생산가능 = "Tags.EDA * Tags.BUILDABLE_BY_T1_ENGINEER",

범위 = 5,

},


즉, 기술자는 공장을 30초 (150초의 기본 생산시간 / 5 생산력) 안에 짓게 되고,

초당 5합금 = (150 / (150 / 5))

초당 50플라즈마 = (1500 / (150 / 5))를 소모하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생츄어리의 주된 요소 중 하나는 당신의 경제를 관리하고 키우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기본적인 자원 생산을 제공하는 지휘 유닛과 약간의 수용량을 가진 채 시작하게 되죠.

- 플라즈마를 더 생산하는 건, 어디에나 플라즈마 발전기를 지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 합금을 얻기 위해서는, 맵 곳곳에 있는 합금 정제소를 확보해야 하죠.

- 생산력을 증대시키려면, 공학 스테이션, 이동 수리소나 공장을 건설해야 합니다.

어려운 점은, 이 셋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만약 합금을 무시하고 플라즈마 발전기를 너무 많이 짓는다면, 아까운 플라즈마만 낭비하게 되어버리죠. 반대로 넓은 영역을 확보해 다수의 합금 정제소를 확보했지만, 플라즈마 발전기가 모자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특정 자원이 너무 많아지는 현상이 플레이어들이 마주하게 될 가장 흔한 문제가 되겠죠. 이 두 자원 간의 균형을 조율하면서, 당신은 세 번째 자원에도 신경을 쏟아야 합니다. 자원 생산이 충분하지 않은데 너무 많은 공장을 지었다면 생산이 지연될 것이고, 자원은 충분한데 공장이 너무 적다면 반대로 남아돌아 수용량 이상으로 쌓이는 자원을 충분히 소모하지 못해 버리게 됩니다.

이 퍼즐의 다음 단계는 연구입니다. 생츄어리에는 3가지 테크트리가 있고 더 높은 단계일수록 더 다양하고 강력한 유닛들을 제공하지만, 그럴수록 유닛 생산에 드는 비용도 올라가죠. 물론 유닛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건물, 그리고 자원 건물도 존재합니다. 합금 정제소를 업그레이드해 더 많은 양이 자원을 생산하도록 할 수 있고, 플라즈마 발전기는 업그레이드할 수 없지만, 더 좋은 성능의 발전기를 지을 수 있습니다.

경제를 살리는 또 하나의 방법은, 죽은 유닛들을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사망한 모든 유닛들은 잔해를 남기게 되는데, 이 잔해에서는 일정량의 합금을 채취할 수 잇습니다. 나무, 돌 그리고 다른 것들로부터도 자원을 얻어낼 수 있지만, 이런 요소들은 일회성으로, 한번 채취하면 없어집니다. 합금 정제소나 플라즈마 발전기처럼 무한하지는 않죠.


인접 보너스

인접 보너스는 두 건물이 나란히 지어졌을 때 주어집니다, 인접 보너스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건물의 한 면 전체가 다른 건물과 맞닿아 있어야 하죠. 이것을 도입한 이유는 건물을 지을 때 단순히 곳곳에 건물이 흩어진 형태보다는 진짜 기지 같은 형태가 나오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우리가 계획한 보너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 비용 감소

합금 우물과 플라즈마 발전기가 공장 옆에 위치한다면, 해당 공장에서 생산되는 유닛들의 비용이 감소합니다.



유지비용 감소

방어막 생성기, 레이더 등등의 옆에 플라즈마 발전기가 위치한다면, 해당 건물들이 작동하는 데 필요한 유지비용이 감소합니다.



추가 수용량

자원 저장고를 나란히 지을 경우 추가적인 수용량이 주어집니다.

요약하자면:

- 자원을 소모하는 건물은 그 자원을 생산하는 건물이 옆에 있을 때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얼마나 받게 되냐고요?

테스트가 많이 필요해서 아직 구체적인 수치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 형태로 보너스가 주어질 것입니다. 더 높은 티어의 건물들은 낮은 티어의 건물보다 더 많은 보너스를 주게 되고요.

1 view0 comments
bottom of page